기초개념
- 개체
: DBMS, email, program이 포함된 것
- 시스템
: 하나 이상의 개체를 보유한 컴퓨터
프로토콜
프로토콜
- 서로 다른 시스템에 있는 개체간 성공적인 데이터 전송을 위한 통신 규약
: 계층적 구조로 정의 되고 계층의 역할을 구분
: 구문, 의미, 순서(타이밍)로 구성
- 구문 : 데이터를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한 형식
: 구체적인 코딩 방법
: 신호 레벨
- 의미 : 데이터에 대한 제어 방법과 에러 발생시 처리에 대한 정보
- 타이밍 : 데이터를 송수신 할때의 속도와 순서
: 여러 데이터가 동시에 통신을 할 경우의 순서관리
- 물리적 측면
: 전송매체, 단자 및 전송 신호, 회신 규격
- 논리적 측면
: 프레임의 구성, 프레임 내 항목의 뜻과 기능, 자료전송의 절차 (프레임과 순서에 대한 측면)
프로토콜의 기능
- 주소 설정
: 전송 계층에 맞는 주소 지정
- 순서 제어
: PDU를 통해 나누어 전송될때 순서 명시
- 분할 및 재조립
: 전송 효율을 위해 데이터를 작은 단위로 분할하여 전송
- 캡슐화
: Layer 통과를 위해 데이터 정보를 포장
- 연결제어
: 송신 측에서 오는 데이터의 양이나 속도를 조절
- 오류제어
: PDU로 데이터를 교환할 때 SDU나 PCI가 잘못되었는지 검사
: 순서 혹은 데이터의 도착 여부를 확인하여 재전송 요구
- 동기화
: 송수신 측 간 데이터를 주고 받는 시점을 일치
- 멀티플렉싱
: 하나의 통신선로에서 여러 시스템이 동시에 통신
- 전송서비스
: 순위 결정, 서비스 등급 등의 보안 요구 제어
TCP/IP
- 전송 제어 프로토콜 / 인터넷 프로토콜
- IP : 패킷으로 변환된 데이터를 호스트에 전송 (패킷 전송)
- TCP : 데이터의 흐름제어와 데이터의 정확성 검사
TCP/IP 프로토콜 구조
- 네트워크 접속 계층
: 물리 계층
: 데이터링크 계층
- 네트워크 계층
- 전송 계층
- 응용 계층
: 세션 / 표현 / 응용
네트워크 접속 계층 프로토콜
- IP
: 컴퓨터간의 통신을 위한 비연결형 프로토콜
- SLIP
: IP 데이터 그램을 직렬회선에서 동작하도록 구현이 쉽게 설계된 비동기 링크 프로토콜
- PPP
: 점대점 데이터링크를 통해 3계층의 여러 프로토콜을 캡슐화 시켜 전송하는 프로토콜
- ICMP
: IP패킷을 처리할때 발생되는 문제를 알리거나 네트워크를 진단하는 등 IP계층에서 필요한 기타 기능을 수행
- IGMP
: 멀티캐스트 그룹을 인근의 라우터들에게 알림
- ARP
: IP주소를 MAC주소로 변경
- RARP
: MAC주소를 IP주소로 변경
전송 계층 프로토콜
- TCP
: 연결방식
= 연결지향 (확인 응답으로 신뢰성 보장 / 흐름제어 / 혼잡 제어)
: 패킷 교환 방식
= 가상 회선 패킷 교환 방식
: 기타
= 3 way handshaking으로 연결 설정 / 4 way handshaking으로 연결 해제
= Full-Duplex, P2P 방식에서 주로 사용
- UDP
: 연결방식
= 비연결형 (패킷의 정확한 전달을 보장하지 않음)
: 패킷 교환 방식
= 데이터 그램
: 기타
= 정확성 보다는 빠른 전송이 필요한 멀티미디어에 적합 (실시간 스트리밍에 사용)
= 신호절차 없이 헤더의 CheckSum 필드로 최소한의 오류 검출
응용계층 프로토콜
- FTP, SMTP, SNMP, 메일 프로그램, 브라우저
- 데몬
: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
: TCP/IP 통신에서 서버의 형태로 클라이언트에 설치하여 작동
: 스탠드 얼론과 슈퍼 데몬 형식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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