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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User Interface)

-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해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UX (User Experience)

-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UI유형

- CLI : 명령어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 GUI : 그래픽 환경 기반 인터페이스

- NUI : 신체부위를 이용하는 인터페이스

- OUI :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로 입출력하는 인터페이스

 

 

UI 설계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사용 

- 유효성 : 정확 완벽하게 목표 달성

- 학습성 : 초보와 숙련자가 쉽게 배우고 사용

- 유연성 :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 방지

※ 인터랙션

   : 입출력장치를 매개로 디지털 시스템과 사람이 주고받는 일련의 의사소통 과정

 

 

 

UI 품질 요구사항 (ISO/IEC 9126 기반)

- 기능성

- 신뢰성

- 사용성

- 효율성

- 유지보수성

- 이식성

 

 

UI 표준

-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간 이동, 화면 구성 등에 대한 규약

- 표준 구성

ㆍ전체적인 UX 방식

ㆍ정책 및 철학

ㆍUI 스타일 가이드

ㆍUI 패턴 모델 정의 (CRUD 기반의 데이터 입력 및 출력 패턴 모델)

ㆍ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UI 지침

-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시 지켜야할 세부 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 라인

 

 

 

UI 개발 기법

- 3C 분석

 : 고객, 자사, 경쟁사 (Customer, Company, Competitor)를 비교 분석

 

- SWOT 분석

 : 강점, 약점, 기회, 위협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를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전략 수립

 

- 시나리오 플래닝

 :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

 

- 사용성 테스트

 :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진행 한뒤 질의응답

 

- 워크숍

 :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드응ㄹ겨환하고 검토하는 세미나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 페르소나 정의 

 : 잠재적 사용자의 특성을 가진 가상의 사용자

 

- 콘셉트 모델 정의

 : 여러가지 추상적인 콘셉트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 리서치 및 페르소나 결과물을 토대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우선순위 결정

 

- UI 컨셉션

 : 정리된 요구사항을 구체화하여 대표화면 설계 진행

 

 

 

스토리보드

- UI의 콘텐츠 구성, 와이어 프레임, 기능에 대한 정의, DB 연동 등 구축할 서비스에 대한 대부분의 정보가 수록된 문서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문서

 :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는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이 활용됨

 

와이어프레임

- 이해관계자들과의 화면 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

 

프로토타입

- 시스템의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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