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User Interface)
-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해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UX (User Experience)
-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UI유형
- CLI : 명령어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 GUI : 그래픽 환경 기반 인터페이스
- NUI : 신체부위를 이용하는 인터페이스
- OUI :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로 입출력하는 인터페이스
UI 설계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사용
- 유효성 : 정확 완벽하게 목표 달성
- 학습성 : 초보와 숙련자가 쉽게 배우고 사용
- 유연성 :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 방지
※ 인터랙션
: 입출력장치를 매개로 디지털 시스템과 사람이 주고받는 일련의 의사소통 과정
UI 품질 요구사항 (ISO/IEC 9126 기반)
- 기능성
- 신뢰성
- 사용성
- 효율성
- 유지보수성
- 이식성
UI 표준
-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간 이동, 화면 구성 등에 대한 규약
- 표준 구성
ㆍ전체적인 UX 방식
ㆍ정책 및 철학
ㆍUI 스타일 가이드
ㆍUI 패턴 모델 정의 (CRUD 기반의 데이터 입력 및 출력 패턴 모델)
ㆍ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UI 지침
-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시 지켜야할 세부 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 라인
UI 개발 기법
- 3C 분석
: 고객, 자사, 경쟁사 (Customer, Company, Competitor)를 비교 분석
- SWOT 분석
: 강점, 약점, 기회, 위협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를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전략 수립
- 시나리오 플래닝
: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
- 사용성 테스트
: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진행 한뒤 질의응답
- 워크숍
: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드응ㄹ겨환하고 검토하는 세미나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 페르소나 정의
: 잠재적 사용자의 특성을 가진 가상의 사용자
- 콘셉트 모델 정의
: 여러가지 추상적인 콘셉트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 리서치 및 페르소나 결과물을 토대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우선순위 결정
- UI 컨셉션
: 정리된 요구사항을 구체화하여 대표화면 설계 진행
스토리보드
- UI의 콘텐츠 구성, 와이어 프레임, 기능에 대한 정의, DB 연동 등 구축할 서비스에 대한 대부분의 정보가 수록된 문서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문서
: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는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이 활용됨
와이어프레임
- 이해관계자들과의 화면 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
프로토타입
- 시스템의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
'Certification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리 데이터 모델 (0) | 2021.04.09 |
---|---|
UI 설계 (다이어그램의 종류) (0) | 2021.04.08 |
요구사항 확인 (0) | 2021.04.08 |
현행 시스템 분석 (0) | 2021.04.08 |
비용산정 / 일정관리 모형 (0) | 2021.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