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320x100

프로그래밍 기초

데이터 타입

- Boolean

ㆍC / C++ / Python : bool

ㆍJAVA : boolean

 

- Character

C / C++ / JAVA : char

 

- String

ㆍC : char[]

ㆍC++ : string 

ㆍJAVA : String

ㆍPython : str

 

- Integer

ㆍC / C++ / JAVA / Python : int

 

- Floating Point

ㆍC / C++ / JAVA : float, double

ㆍPython : float

 

 

변수선언 및 초기화

- C / C++ / JAVA 

 : int a;

 : float b = 4.5;

- python : a = 5.6

 

 

배열 선언

- C / C++

 : int a[5];

 : int b[12] = {1,6,7};

 

- JAVA

 : int []a = new int[5];

 : int a[] = new int[5];

 : int b[] = {4,8,6};

 

- Python : a = {4,8,9,5,6}

 

 

포인터 (C / C++)

- 변수의 주소 값을 저장하는 변수

 : int a = 10;

   int *b = &a;

 

 

 

 

 

 

JAVA 자료형

JAVA의 자료형

- HashSet

 : 중복된 원소를 허용하지 않는 성질의 클래스

 : 순서가 중요하지 않음 

- ArrayList

 : 크기가 가변적으로 변하는 선형리스트의 성질을 가진 클래스

 : 순서 중요

- LinkedList : 이전 노드와 다음 노드의 상태를 알고 있는 자료구조의 클래스

- HashMap : 키와 값으로 구성된 객체를 저장하는 구조의 자료구조 클래스

 

 

HashSet

- 선언

 : Set 변수명 = new HashSet();

 : HashSet 변수명 = new HashSet();

- 메서드

ㆍadd(v) / remove(v)

ㆍsize()

 

 

ArrayList

- 선언

 : List 변수명 = new ArrayList();

 : ArrayList 변수명 = new ArrayList();

- 메서드

ㆍadd(v)

ㆍadd(인덱스, v)

ㆍremove(인덱스)

ㆍget(인덱스)

ㆍsize()

 

 

HashMap

- 선언

 : Map 변수명 = new HashMap();

 : HashMap 변수명 = new HashMap();

- 메서드

ㆍpull(키, v)

ㆍremove(키)

ㆍget(키)

ㆍsize()

 

 

 

 

Python 자료형

파이썬 자료형

- set : 중복된 원소를 허용하지 않는 자료구조

- list : 크기가 가변적으로 변하는 선형리스트 성질의 자료구조

- tuple : 초기 선언된 값에서 수정이 불가능한 자료구조

- dictionary : 키와 값으로 구성된 자료 구조

 

 

Set

- 선언

 : 세트명 = set([1,2,3...])

 : 세트명 = {1,2,3...}

- 메서드

 : add(v) / remove(v)

 : update([1,2,3...]) => 값 추가 

 

 

List

- 선언 : 리스트명 = [1,2,3...]

- 메서드

 : append(v) / remove(v)

 : insert(인덱스, v)

- 리스트 인덱싱

ㆍ0번째 = -n번째

ㆍ마지막 요소 = -(n-1) = -1번째

 

 

Tuple

- 선언 : 튜플명 = (1,2,3...)

 

 

Dictionary

- 선언 : 딕셔너리명 = {키:값, 키,값...}

- 요소추가 : 딕셔너리명[키] = 값

- 요소삭제 : del 딕셔너리명[키]

 

 

 

 

식별자

식별자

-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구별하기 위한 변수명 명명법

- 사용가능 문자 : a,A,_,$

- 변수사용 규칙 : 첫 글자에 숫자 불가 / 이름중간 공백 불가

- 의미부여 : 데이터의 의미나 역할을 변수명으로 표현 / 이미 사용중인 예약어는 사용불가

 

 

 

식별자 표기법

- 카멜표기법

 : 첫 단어 소문자 다음 단어 대문자 (inputFunction)

- 파스칼표기법

 : 모든 단어 대문자 (InputFunction)

- 스네이크 표기법

 : 언더바 이용 (input_function)

- 헝가리안 표기법

 : 두어에 자료형을 붙이는 표기법

 : int (n) / char (c) / str (sz)

 => nScore / cBlood / szName

 

 

300x25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