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기초
데이터 타입
- Boolean
ㆍC / C++ / Python : bool
ㆍJAVA : boolean
- Character
ㆍC / C++ / JAVA : char
- String
ㆍC : char[]
ㆍC++ : string
ㆍJAVA : String
ㆍPython : str
- Integer
ㆍC / C++ / JAVA / Python : int
- Floating Point
ㆍC / C++ / JAVA : float, double
ㆍPython : float
변수선언 및 초기화
- C / C++ / JAVA
: int a;
: float b = 4.5;
- python : a = 5.6
배열 선언
- C / C++
: int a[5];
: int b[12] = {1,6,7};
- JAVA
: int []a = new int[5];
: int a[] = new int[5];
: int b[] = {4,8,6};
- Python : a = {4,8,9,5,6}
포인터 (C / C++)
- 변수의 주소 값을 저장하는 변수
: int a = 10;
int *b = &a;
JAVA 자료형
JAVA의 자료형
- HashSet
: 중복된 원소를 허용하지 않는 성질의 클래스
: 순서가 중요하지 않음
- ArrayList
: 크기가 가변적으로 변하는 선형리스트의 성질을 가진 클래스
: 순서 중요
- LinkedList : 이전 노드와 다음 노드의 상태를 알고 있는 자료구조의 클래스
- HashMap : 키와 값으로 구성된 객체를 저장하는 구조의 자료구조 클래스
HashSet
- 선언
: Set 변수명 = new HashSet();
: HashSet 변수명 = new HashSet();
- 메서드
ㆍadd(v) / remove(v)
ㆍsize()
ArrayList
- 선언
: List 변수명 = new ArrayList();
: ArrayList 변수명 = new ArrayList();
- 메서드
ㆍadd(v)
ㆍadd(인덱스, v)
ㆍremove(인덱스)
ㆍget(인덱스)
ㆍsize()
HashMap
- 선언
: Map 변수명 = new HashMap();
: HashMap 변수명 = new HashMap();
- 메서드
ㆍpull(키, v)
ㆍremove(키)
ㆍget(키)
ㆍsize()
Python 자료형
파이썬 자료형
- set : 중복된 원소를 허용하지 않는 자료구조
- list : 크기가 가변적으로 변하는 선형리스트 성질의 자료구조
- tuple : 초기 선언된 값에서 수정이 불가능한 자료구조
- dictionary : 키와 값으로 구성된 자료 구조
Set
- 선언
: 세트명 = set([1,2,3...])
: 세트명 = {1,2,3...}
- 메서드
: add(v) / remove(v)
: update([1,2,3...]) => 값 추가
List
- 선언 : 리스트명 = [1,2,3...]
- 메서드
: append(v) / remove(v)
: insert(인덱스, v)
- 리스트 인덱싱
ㆍ0번째 = -n번째
ㆍ마지막 요소 = -(n-1) = -1번째
Tuple
- 선언 : 튜플명 = (1,2,3...)
Dictionary
- 선언 : 딕셔너리명 = {키:값, 키,값...}
- 요소추가 : 딕셔너리명[키] = 값
- 요소삭제 : del 딕셔너리명[키]
식별자
식별자
-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구별하기 위한 변수명 명명법
- 사용가능 문자 : a,A,_,$
- 변수사용 규칙 : 첫 글자에 숫자 불가 / 이름중간 공백 불가
- 의미부여 : 데이터의 의미나 역할을 변수명으로 표현 / 이미 사용중인 예약어는 사용불가
식별자 표기법
- 카멜표기법
: 첫 단어 소문자 다음 단어 대문자 (inputFunction)
- 파스칼표기법
: 모든 단어 대문자 (InputFunction)
- 스네이크 표기법
: 언더바 이용 (input_function)
- 헝가리안 표기법
: 두어에 자료형을 붙이는 표기법
: int (n) / char (c) / str (sz)
=> nScore / cBlood / szName
'Certification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밍 개념 (0) | 2021.04.10 |
---|---|
프로그래밍 기초 2 (연산자 ~ 객체지향) (0) | 2021.04.10 |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xUnit / STAF / FitNesse / APM) (0) | 2021.04.10 |
인터페이스 보안 (IPSec / SSL / S-HTTP) (0) | 2021.04.10 |
인터페이스 설계 및 구현 (JSON / XML / AJAX / REST) (0) | 2021.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