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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Network)

- 원하는 정보를 수신자에게 정확히 전송하기 위한 인프라

- OSI 7계층

 : ISO에서 개발한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 및 통신을 계층으로 나눈 개방형 시스템 상호 연결 모델

 : 물리 / 데이터링크 / 네트워크 / 전송 / 세션 / 표현 / 응용

 

 

 

네트워크 장비

- 1계층 장비 : 허브 / 라우터

- 2계층 장비 : 브리지 / L2스위치 / NIC / 스위칭허브

- 3계층 장비 : 라우터 / 게이트웨이 / L3스위치 /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 백본 스위칭 허브

- 4계층 장비 : L4스위치

 

 

 

프로토콜

-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기기간 데이터 교환을 위한 표준화된 통신 규약

- 3요소 : 구문, 의미, 순서

 

 

 

네트워크 프로토콜

- 컴퓨터나 원거리 통신 장비 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받는 양식과 규칙의 체계

- 특징

ㆍ단편화 : 전송이 가능한 작은 블록으로 나눔

ㆍ재조립 : 수신측에서의 단편화 조각 복원

ㆍ캡슐화 : 각종 정보를 추가하여 하위로 전송

ㆍ연결제어 : 데이터의 전송량이나 속도 제어

ㆍ오류제어 : 전송 중 잃어버리거나 오류 발생한 데이터 검증

ㆍ동기화 : 송신과 수신측 맞춤

ㆍ다중화 : 하나의 통신회선에 여러 기기 접속

ㆍ주소지정 : 송신과 수신지의 주소 부여를 통한 데이터 전송 보장

 

 

 

데이터링크 계층

- 링크의 설정과 유지 및 종료 / 노드간 회선, 흐름, 오류 제어

 : HDLC / PPP / 프레임 릴레이 / ATM

 

 

네트워크 계층

- 패킷 전달 

 : IP / ARP / RARP / ICMP / IGMP / 라우팅 프로토콜

 

 

IPv4 IPv6 변환 기법

- 듀얼 스택 : IP계층의 프로토콜을 통해 통신 상대방에 따라 IP스택 선택

- 터널링 : IPv4 터널을 만들어 캡슐화

- 주소변환 : 게이트웨이를 통한 패킷 변환

 

 

멀티캐스트

- 같은 내용의 데이터를 특정한 그룹에 동시 전송

ㆍ멀티캐스트 라우팅 프로토콜

ㆍIGMP : 호스트에 인접한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을 구성하는데 사용

 

유니캐스트

- 1:1로 메시지 전송

 

브로드캐스트

- 하나의 송신자가 서브 네트워크상 모든 수신자에 데이터 전송

 

애니캐스트

- 단일 사용자로부터 가장 가까운 노드로 연결하여 데이터 전송

 

 

 

라우팅 프로토콜

- RIP

 : AS(자체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거리벡터 알고리즘 기반의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

 : 벨만-포드 알고리즘 사용 / 15홉 제한

- OSPF

 : 규모가 크고 복잡한 네트워크에서 자신 기준의 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단 경로 탐색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 / 라우팅 매트릭 지정 / AS분할 사용 / 홉 카운트 무제한

- BGP

 : AS간 경로정보 교환

 

 

 

라우팅 알고리즘

- 거리 벡터 알고리즘

 : 인접 라우터와 정보를 공유하여 목적지까지의 거리와 방향을 결정

 : 벨만-포드 알고리즘 사용

 

- 링크 상태 알고리즘

 : 링크 상태 정보를 모든 라우터에 전달하여 최단 경로 트리를 구성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

 

 

 

전송계층

-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달 

 : 순차 번호 기반 오류제어 / 종단 간 통신으 다루는 최하위 계층

- TCP

 : 신뢰성 보장 / 연결 지향적 특징 / 흐름 제어 / 혼잡 제어

- UDP

 : 비신뢰성 / 비연결성 / 실시간 응용 및 멀티캐스팅 / 단순 헤더

 

 

세션계층

- 응용 프로그램 간 대화 유지를 위한 구조 제공

- RPC

 : 다른 주소 공간에서 함수나 프로시저를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 간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

- NetBIOS

 : 애플리케이션에 API를 제공하여 상호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

 

 

표현계층

- JPEG / MPEG

 

응용계층

- HTTP / FTP / SMTP / POP3 / IMAP / Telnet

 

 

패킷 스위칭

-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에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는 통신방식

 : WAN을 통해 데이터를 원격지로 송부

 : X.25, 프레임 릴레이, ATM 등 활용

 

- X.25

 : 두 단말장치간의 패킷 교환망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프로토콜

 : 고정된 대역폭 / 패킷사용 / 1~3계층 담당 / 송수신 신뢰성 / 오버헤드

 

- 프레임 릴레이

 : ISDN을 사용하기 위한 프로토콜

 : 유연한 대역폭 / 기능 단순화 / 1~2계층 담당 / 저렴한 가격

 

- ATM

 : 비동기 전송 모드라고 하는 광대역 전송에 쓰이는 스위칭 기법

ㆍ계층

  : AAL (패킷을 셀로 나누어 전송한 후 다시 조립하여 복원)

  : ATM (셀과 셀 전송 담당 / 셀의 레이아웃 정의 및 가상회 선 연결 및 해제 / 혼잡 제어 처리)

  : 물리계층

 

 

 

서킷 스위칭

- 네트워크 리소스를 특정 사용층이 독점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

 : 전송 보장 / 서킷 확보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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