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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의 통신방식
- 연결형 통신 

 : 신뢰할 수 있고 데이터를 정확하게 전송하는 통신 
 : 데이터 전송시 여러번 확인 후 전송

 : 연결 통로를 만들고 데이터를 전송
- 비연결형 통신
 : 효율성을 중시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신 
 : 확인 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데이터 전송

 

 

포트번호

 - 상위 프로토콜과 하위 프로토콜 간에 사용하는 데이터의 이동통로 
 - 여러개의 포트를 사용하여 상하위 프로토콜이 따로 통신하기 때문에 동시에 파일다운로드 등이 가능 
 : 0~65535번 
 : Wellknown Ports

  = 0~1023번  
 : Registered Ports

  = 1024~49151번 (기업) 
 : Dynamic Ports

  = 49152~65535번  
 : protochol

  = FTP 21, SMTP 25, DNS 53, HTTP 80, POP3 110, HTTPS 443 

 

 

 

전송계층

전송계층
- 수신지까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필요한 계층
 : 오류점검 기능과 재전송 기능 (오류 복구와 흐름제어) 
 : 전송된 데이터의 수신지가 어떤 애플리케이션인지 식별
 : 네트워크 계층과달리 수신한 data의 순서를 재설정하고 오류 패킷을 재전송요구
- 데이터의 흐름  
 : 송신 = 패킷
 : 수신 = 패킷 결합 후 순서대로 조립
 : 데이터 헤더 = 포트주소, 소켓주소, 순서 번호 등 포함
 : 전송데이터단위 = 세그먼트
- 기능
 : 연결제어 = 패킷을 하나의 경로로 보낼 것인지 결정
 : 전송 = 수신지에서 데이터의 모든 패킷 전송과 도착을 검사
 : 단편화 = 데이터를 전송 가능한 단편(세그먼트)로 나누고 순서번호 기록
 : 재조립 = 수신지의 전송계층에서 순서번호에 따라 데이터를 올바르게 재조립

 

 

 

TCP

TCP (Transmission Contorl Protochol)
- 연결지향형 프로토콜
 : 데이터 교환 전 서로 TCP연결을 확립 

 

 

TCP 세그먼트
- TCP전송을 위해 바이트스트림을 나눈 단위

- IP헤더 / TCP헤더 / TCP데이터

- TCP 헤더
 : 송신지 포트번호  (16bit) / 수신지 포트번호 (16bit)
 : 순서번호 (32bit)

 : 확인 응답번호 (32bit / 상대편 노드에서 수신하려는 바이트의 번호 / 수신한 마지막 바이트의 순서 +1)
 : 헤더길이 (4bit) / 예약 (6bit) / 코드비트 (6bit / 코드연결정보) 
 : 윈도우크기 (1bit / 오버플로우 방지를 위해 상대방이 유지해야하는 바이트 단위의 윈도우 크기)
 : 검사합 (16bit) / 긴급포인터 (16bit)
 : 옵션 및 패딩

 

 

3way handshaking

-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연결 확립을 위해 패킷 요청을 3번 교환 하는 것

 : TCP 헤더의 순서번호와 확인 응답 번호를 이용

 : 순서번호를 통해 분할된 데이터 연결하여 수신

 : 확인 응답 번호 = 수신측이 몇번째 데이터를 수신했는지 송신측에 알려줄때 사용

- 연결시

 1. 송신측에서 연결 확립 허가를 위한 SYN 요청 전송

 2. 수신측에서 연결확립 응답인 ACK 전송

   : 코드 비트의 SYN과 ACK가 1로 활성화

 3. 송신측에서 연결 확립 응답인 ACK 전송

- 연결 종료시

 1. 송신측에서 FIN(연결종료요청) 전송

 2. 수신측에서 ACK 반환

 3. 수신측에서 FIN 전송

 4. 송신측에서 ACK 반환

 

 

TCP의 검사
- 송신
 1. 데이터단위를 n비트인 섹션 m개로 나눈다
 2. 모든 섹션은 합을 만들기 위해 1의 보수를 사용하여 서로 덧셈
 3. 합이 보수화 되어 검사합이 됨
 4. 검사합의 값을 데이터와 함께 전송 
- 수신
 1. 데이터단위를 n비트인 섹션 m개로 나눈다
 2. 모든 섹션은 합을 만들기 위해 1의 보수를 사용하여 서로 덧셈
 3. 합이 보수화
 4. 결과가 0이면 오류가 없는것 

 


TCP 흐름제어

- 슬라이딩 윈도우

 : 송신버퍼 역할을 위해 송신윈도우를 이동하는 방식
 : 송신측과 수신측의 속도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송신측에서 실행

 

 

UDP

UDP
- 흐름제어나 에러제어가 없음
 : 에러검출시 단순 폐기
 : 연결설정이나 종료과정이 없음
 : 데이터그램 사이의 서로 관련성이 없으며 순서번호가 없음
 : UDP 데이터그램은 서로 다른 경로로 전달됨
- 오버헤드가 작은 아주 단순한 프로토콜에 이용
- 요청메시지와 응답메시지로만 구성
- DNS, DHCP, SNMP에서 사용


UDP헤더
- 송신지 포트번호(16bit) / 수신지 포트번호(16bit) 
- 전체길이(16bit)

- 검사합(16bit / IP나 ICMP와 달리 가상헤더를 만들어 계산) 

 

 

전송계층 프로토콜

SPX
- NetWare의 연결지향 프로토콜
- TCP와 유사한 기능
- 프린트 서버와 프린터 간의 통신

NCP 
- 클라이언트와 서버간 파일 공유 등 다양한 네트워크 기능 담당
- 다양한 기능수행
- OSI계층의 여러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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