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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Unifed Modeling Language)

: OMG (Object Management Group)에서 표준으로 채택한 통합 모델링 언어로 모델을 만드는 표준언어

: 소프트웨어를 설계 할 때 어떠한 표준적인 규칙을 가지고 설계도를 그리는데, 이때 설계의 표준이 되는 것이 UML

 

- 모델

: 어떤 것을 실제로 만들 때 어떻게 만들어야 잘 작동할지 미리 검증해보는 것

: 실제 물건을 만드는 것 보다 비용이 훨씬 적게 들어갈때 모델을 만들고 설계를 검사함

 

- 방법론

: 어떠한 작업을 할 때 이런저런 절차를 가지고 작업을 하면 된다라는 것을 이론적으로 정립해놓은 것

 

 

 

 

 

 

UML의 필요성

: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 또는 설계 논의

: 전체 시스템의 구조 및 클래스의 의존성 파악

: 유지보수를 위한 설계의 백엔드 문서

 

 

 

 

UML의 구성

: 클래스 다이어그램

: 콜레버레이션 다이어그램

: 시퀀스 다이어그램

: 상태 다이어그램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 디플로이먼트 다이어그램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컴퓨터 시스템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고객이 전화망에 전화를 건다"와 같은 사용자 입장 중심에서 시스템이 어떤 일을 하는지 기술

 

 

 

 

 

클래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 내부에 존재하는 클래스들을 선별하여 나타내고 각 클래스들의 속성과 행위를 기입

: 여기서 클래스들 사이에 여러가지 관계를 나타냄 (복합연관 / 집합연관 / 상속관계 / 의존관계 등)

: 추상화 단계를 고려하여 그려야함. 너무 상세한 내용을 찾아 기입하면 구현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일을 설계 단계에서 하게됨

 

 

 

 

 

시퀀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의 동적인 면을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 시스템 실행 시 생성되고 소멸되는 객체들을 표기하고 객체들 사이에 주고 받는 메시지를 표현

: 횡측을 시간추긍로 하여 시간의 흐름을 나타내어 메시지의 순서를 표현함

 

 

 

 

 

콜레버레이션 다이어그램

: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함께 메시지의 흐름을 나타내며, 객체들 사이의 관계까지 함께표현

 

 

 

 

 

 

상태 다이어그램

: 한 객체의 상태 변화를 나타냄

: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하는 객체에 대해 특정 조건에 만족하는 기간 동안의 상태를 표시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 시스템 내부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행위 및 각 행위의 분기, 분기 조건 등을 표현

: 플로우차트와 비슷하나, 어떠한 행위에 따라 객체의 상태를 표기할 수 있다는 점이 다름

 

 

 

 

 

 

디플로이먼트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디플로이먼트 다이어그램 및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시스템의 물리적인 구성을 표현

: 디플로이먼트 다이어그램에서는 실제 하드웨어적인 배치와 연결상태를 표현

: 컴포넌트 다디어그램에서는 소프트웨어의 물리적 단위(exe, dll 등 라이브러리)의 구성과 연결상태를 표현

 

 

 

 

 

 

 

Reference

 

다이어그램 종류와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1. UML과 방법론의 차이UML의 구성을 알아보기에 앞서 먼저 UML과 방법론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필자는 UML을 공부하는 초기에 UML을 하나의 방법론으로 착각하는 오류를 하였다. 물론 똑똑한 독자

sfeg.tistory.com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과 소스코드 매핑

불과 몇 년 되지 않은 학생 시절... 처음으로 UML을 접했고, UML의 기초적인 그리는 법과 사용법을 배웠습니다. 개인적으로 쉽지 않은 수업이었는데 그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www.nextre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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