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 하는 것
- 검색엔진 동작 원리
: 크롤링 (자동화 프로그램으로 인터넷에서 찾은 페이지에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을 다운로드)
: 색인 생성 (페이지의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파일을 분석하고 DB에 저장)
: 검색 결과 게재 (사용자가 검색엔진으로 검색을 요청할때 검색어와 관련된 정보를 반환)
사이트 유입의 종류
- 자연 검색
: 검색 엔진에 의해 유입
- 직접 유입
: 브라우저에서 직접 URL을 입력하거나 공유된 링크로 접속한 경우
SEO 전략
- On-Page
: 웹 사이트의 콘텐츠 구성요소를 개선
- Technical
: 웹 사이트를 검색 엔진이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하기 좋게 개선
- Off-Page
: 웹 사이트의 외부 평판을 늘리고 개선
On-Page
: 양질의 콘텐츠 제작
: 다루고자 하는 기술 주제를 색다른 관점에서 바라본 나만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추천
- 구글의 콘텐츠 품질 평가 기준
: 경험 (콘텐츠 제작자가 해당 주제에 대해 얼마나 직접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 전문성 (콘텐츠 제작자가 해당 주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 권위 (콘텐츠 제작자가 해당 주제에 대한 출처로 얼마나 저명한지)
: 신뢰성 (위 모든 것들을 종합하여 해당 주제의 콘텐츠를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
- 예시
: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예제 코드 만들어보기
: 색다른 개념에 비유해 설명
: 내가 해당 기술을 직접 사용해본 후기를 소개
: 기술에 대한 논쟁거리가 있다면 나의 생각을 이야기
: 아직까지 널리 알려지지 않은 기술을 소개
: 특정 기술을 다른 기술과 비교
: 책이나 강의를 정리한다면 비판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내가 이해한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준다는 느낌으로 써보기
- 제목 예시 (구체적이지만 간결하고 고유해야함)
: 숫자를 사용
: 질문 형태
: 권위 있는 사람을 인용
: 이익을 강조
: 패러디와 밈 활용
테크니컬 SEO
: 웹 사이트를 검색 엔진이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하기 까지의 과정을 개선
- 구글 Search Console에 등록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welcome?hl=ko
- 네이버 Search Advisor
https://searchadvisor.naver.com/
오프 페이지 SEO
: 웹 사이트의 외부 평판을 늘리고 개선
-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백링크 확보
: 내 블로그 링크를 외부 SNS 채널에 직접 홍보
: 다른 사람이 내 글을 레퍼런스로 인용하여 백링크 생성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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