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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VIDIA vGPU Software

  • 서버에 설치된 물리적 GPU를 공유할 수 있도록 가상 GPU (vGPU)를 생성하는 솔루션
  • NVIDIA Licensing Portal에서 구입 및 등록 후 PAK를 받아 라이선스를 관리

NVIDIA Licensing Portal

  • https://ui.licensing.nvidia.com
  • NVIDIA vGPU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라이선스를 관리하는 웹 사이트
  • 이메일로 가입 후 조직 (Organization) 혹은 가상 그룹 (Virtual Group)을 생성하여 권한을 관리

NVIDIA License System (NLS)

  • NVIDIA Licesing Portal로부터 라이선스 풀을 제공 받아 클라이언트에게 라이선스를 임대
  • NVIDIA vGPU Software 13.0 이후부터 지원하는 시스템
  • Networked-licensing
    • 클라이언트 자체가 종료 (shut-down) 될 때까지 NLS 인스턴스로부터 라이선스를 임대 하는방식
  • Node locked-licensing
    • 네트워크 연결 없이 클라이언트에 로컬로 설치된 파일을 통해 라이선스를 얻는 방식
    • NVIDIA vGPU sofrware 15.0 이후로 지원

서비스 인스턴스

  • 클라이언트에게 라이선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스턴스
  • CLS (Cloud License Service)
    • NVIDIA Licensing Portal에 호스팅 된 서비스 인스턴스
    • NVIDIA Licensing Portal로부터 직접적으로 라이선스 풀을 할당 받아 클라이언트에 제공
  • DLS (Delegated License Service)
    •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호스팅 된 서비스 인스턴스
    • NVIDIA Licensing Portal에 서비스 인스턴스에서 생성한 토큰을 등록하여 라이선스 풀(라이선스 파일)을 할당 받아 클라이언트에 제공

NLS의 권한 관리

  • NVIDIA Licensing Portal에서는 Role-based로 라이선스에 대한 권한을 관리
  • 조직 (Organization)
    • 라이선스에 대한 권한을 가지는 조직
    • 하위에 조직 관리자 (Organization Administrator), 조직 사용자 (Organization User), 가상 그룹 (Virtual Group)을 가짐
  • 가상 그룹 (Virtual Group)
    • 조직 내부에서 권한을 관리하기 위한 그룹
    • 가상 그룹 관리자 (Virtual Group Administrator), 가상 그룹 사용자 (Virtual Group User)를 가짐

NLS 서버 관리

  • 인스턴스 계정 (콘솔 및 SSH 접속 계정)
    • NLS 이미지로 인스턴스에 OS를 설치했을 때 기본적으로 2개의 계정이 생성됨
      • dls_admin (관리자 계정)
      • rsu_admin (업데이트 계정)
  • NLS 웹 UI 계정 (NLS 관리자 계정)
    • admin (admin 외 다른 이름으로 생성 가능하며, 변경 가능)
    • 계정마다 dls_admin 혹은 rsu_admin의 역할을 가짐
    • 웹 UI는 브라우저에서 NLS 서버 IP로 접속

NLS 라이선스 관리 방식

  • 클라이언트 구성 토큰 (Client Configuration Token)
    • 라이선스 풀이나 충족 조건 (fullfillment condition)을 만들지 않고 클라이언트에게 라이선스를 제공하기 위해 생성하는 토큰
  • 라이선스 풀
    • 라이선스 서버에서 제품 기능을 분할하여 서로 다른 범주의 사용자들에게 라이선스를 제공할 수 있음
    • 라이선스 서버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Initial LP라는 이름의 기본 라이선스 풀이 생성됨
  • 풀필먼트 (fullfillment condition)
    • 라이선스가 부여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라이선스 풀을 선택하는 조건
    • 풀필먼트는 하나의 라이선스 서버에만 속할 수 있으며, 여러 조건인 경우 순서가 지정됨
    • 일치 조건 = 라이선스 풀에 충족될 수 있는 여부 조건
      • Reference Match (클라이언트 구성 토큰으로 프로비저닝된 클라이언트에만 서비스 하도록 허용)
      • Universal Match (모든 클라이언트에 대해 서비스를 허용 / 여러 조건이 있을 때 가장 마지막에 확인되는 조건)
    • 라이선스 서버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Initial FC라는 기본 풀필먼트가 생성됨

DLS 초기 구성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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