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도 확보와 고객 유입을 위한 마케팅 영역
- 비용 (Cost)
광고를 집행하는데 필요한 비용
- 노출 (Impressions)
광고가 노출된 횟수
- 도달 (Reach)
광고를 본 사람의 수. 동일한 광고를 3번 봤다면 광고의 도달은 1이고 노출은 3
- 클릭 (Click)
광고가 클릭된 횟수
- CPM (Cost Per Mile)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마다 지불되는 비용
- CPP (Cost Per Period)
일정 기간 동안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약속하고 지불하는 비용
- CPC (Cost Per Click)
클릭 당 발생 비용. 전체 비용 / 클릭수
- CTR (Click-Through Rate)
클릭률. 노출 대비 클릭된 비율. (클릭 / 노출) * 100
고객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영역
- 방문 (Visit, Traffic)
사이트에 고객이 방문한 횟수
- 신규 유저
처음으로 방문한 고객
- 재방문 유저
사이트를 여러 번 방문한 횟수
- 일일/주/월간 방문자수 (DAU / WAU / MAU)
하루, 한 주, 한 달치 방문자 수 합산 값
- 전환 (Conversion)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이벤트 중에서 가장 유의미한 이벤트
구매, 장바구니, 설치, 회원가입, 정보 제출, 유입 등
-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 전체 노출 수 대비 전환율
- 이탈률 (Bounce Rate)
유의미한 이벤트까지 도달하지 못한 사용자 수
장바구니 100명 중 결재를 진행하지 않은게 80명이면 80%
- 페이지 조회 (Page View)
페이지 조회
- 세션 (Session)
제품 자체에 대한 고객의 참여도
- 유지 기간 (Duration)
고객이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
- 이벤트 (Event)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이벤트 중에서 가장 유의미한 이벤트
페이지를 모든 것, 버튼을 클릭하는 것, 스크롤을 내리는 것 등
- CPA (Cost Per Action)
한 명의 고객에게 어떤 행동을 하게 만들기 위해 지불하는 비용. 전환 단가라고 함
광고 비용 / 액션 수
- 매출 (Revenue)
전환을 통해 얻는 이익
고객 인게이지먼트 확보를 위한 집중 고객관리 및 CRM 영역
- 유지율 (Retention)
전체 고객 대비 일부 고객이 서비스에 유입된 후 n일 후 여전히 서비스를 이용할 비율
- 고착도 (Sickiness)
월간 혹은 주간 방문자 대비 일간 방문자가 몇 명인지에 대한 지표
- 재구매율
사용자가 다시 구매할 확률. 기간을 기준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 이탈률 (Churn rate)
활성화된 사용자가 이탈하는 비율
- 동질 집단 (Cohort)
유사한 설질을 공유하는 고객 집단. 주로 고객이 유입된 시기, 영향을 준 이벤트 등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추적에 사용
- 고객 분류 (User Segmentation)
일주일 간 3일 이상 접속한 사용자 등 다양한 기준 존재
-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획득 비용. 한 명의 고객을 데려오기 위해 써야하는 돈
- ARPU (Average Revenue Per Use)
제품 내에서 결제한 고객 한 명당 지출한 평균 비용
-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비 대비 매출. (매출/비용)*100
- LTV (Life Time Value)
고객 생애가치. 한 명의 고객이 제품에 평생 지출할 금액
- CLV (Customer Lifetime Value)
분류된 집단이 확률적으로 특정 기간 동안 얼마만큼 비용을 소비할지 예측한 값
Reference
서비스 기획자가 꼭 알아야 할 ‘핵심 지표’ 가이드 | 요즘IT
데이터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숫자로 표현할 수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입니다. 숫자로 구분되는 것은 정량적 데이터고, 그렇지 않은 것은 정성적 데이터입니다. 그리고 이 정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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